IE 제10회 후배사랑 소액 장학금







[ 공대 채용정보 ]

학과장 인사말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를 방문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산업공학은 수학,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여 인간, 물자, 설비, 정보, 에너지 등으로 구성된 통합시스템의 설계, 개선, 구현에 관여하며 그 같은 시스템으로 달성 가능한 결과를 계량화, 평가, 예측하는 공학분야입니다. 시대적 흐름과 사회적 요구에 항상 변화해 온 산업공학은 융·복합이 강조되고 있는 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매우 적합한 학문 분야입니다.

산업공학은 “공학의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학문”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산업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분야를 조화롭게 조정하는 방법에 대한 학문으로, 공학기술과 경영전략을 접목하여 기업의 종합적 경영전략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다양한 이론과 실무적 기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제조분야에 관련된 전통적인 영역 외에, 교통, 통신, 물류, 의료 등 서비스 산업에 이르는 다양한 영역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데이터분석에 기반한 의사결정, 마케팅, 금융, 행정/정책 등의 분야에도 진출 새로운 분야들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복잡한 시스템의 개별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은 물론 각 구성요소를 효율적으로 통합하고 시스템 전체의 조화로운 운영을 가능하도록 하는 나무와 숲을 모두 볼 수 있는 안목을 갖춘 공학도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는 “과학적ㆍ공학적 문제해결 능력과 경영 마인드를 지닌 시스템 엔지니어 양성”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산업공학의 전통분야인 생산 및 품질관리, 시스템 최적화, 서비스 및 인간공학, 지식 및 기술경영 뿐만아니라 인공지능, 자율형자동차, 증강/가상현실, 데이터 분석, 창의적인 문제해결과 디자인 설계 등의 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혁신적이고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최고의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의 문은 항상 열려있습니다. 언제나 환영합니다.


학과장 정영선